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백신 맞기 전과 접종 후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잡동사니 정보들

by 무엇이든 다 알려줌 2021. 7. 18. 13:21

본문

pixabay

 

코로나 백신 맞기 전과 접종 후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좀처럼 줄어들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까지 더디게 진행되고 여름철 휴가까지 겹치면서 4차 대유행이 수도권을 넘어 비수도권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가 12일째 1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비수도권 비중이 3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18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1,454명으로 국내 누적 확진자는 17만 7,951명입니다.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는 국내 발생이 1,402명, 해외유입이 52명으로 집계 됐습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예방접종을 맞은 사람은 현재까지 얼마나 될까. 현재 '코로나19' 백신 누적 1차 접종자는 1613만 678명,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3만 6,553명이라고 합니다.

 

MBC 뉴스, 질병관리청

 

 

인구 대비 1차 접종률은 31.4%, 접종 완료률은 12.8%인 것. 여기에 월요일인 19일부터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백신을 맞는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고3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이 19일부터 전국 예방접종센터에서 실시되는데 국내에서 청소년 접종군으로 백신 접종이 시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자, 그렇다면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전과 접종한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각종 언론 보도와 전문가들이 말하는 주의사항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만 18세부터 49세 사이 8월 중하순부터 모더나와 화이자 접종 예정

만 18세부터 49세 사이 8월 중하순부터 모더나와 화이자 접종 예정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앞으로 실내외에서 모두 마스크

zamong-meow.tistory.com

YTN

 

 

1. 접종 전에 주의할 사항

 

접종 당일에 컨디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컨디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백신 맞기에 앞서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하게 될 경우 면역 체계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체 형성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신 효과를 떨어뜨릴 수가 있으므려 접종하기 전에는 금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하기 전에 다른 백신을 접종하셨다면 최소 2주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평소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백신 구성 성분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신 분들이라면 백신을 맞을 수 없다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37.5도 이상의 발열이 나타난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접종 간격도 체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백신 종류마다 접종 간격은 다릅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는 11∼12주, 화이자 백신은 3주, 모더나 백신은 4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2. 접종 직후에 주의할 사항

 

백신 접종 후에는 15분 내지 30분간 예방접종센터에 머물면서 이상반응이 생기는지,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에 대해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항원향체반응으로 일어나는 생체의 과민반응으로 피부 두드러기나 두통과 어지러움, 복통과 구투,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신체 상태 등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과거 백신 알레르기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15분에서 30분 이상 머물러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 추이를 살펴봐야 합니다.

 

질병관리청, 스브스뉴스

 

 

3. 접종 마치고 귀가한 뒤 주의할 사항

 

접종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당장 발열 등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타이레놀 등 해열제를 구비해 귀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집에 도착해서 최소 3시간 넘게 이상반응이 없는지 등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데요.

 

의료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후 발열 등의 이상 반응은 면역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당일에는 격렬한 운동은 물론 샤워, 목욕 등을 피해야 하며 음주는 당연히 피하는게 좋습니다. 혹시나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의료진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4. 접종 후 2~3일간 주의할 사항

 

백신을 맞고 난 후 주사 맞은 부위는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며 최소 3일동안은 이상이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접종한 부위에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나타나거나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 전신반응이 나타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증상은 2~3일 이내 관련 증상이 없어지는데요. 발열과 두통, 근육통 증상이 생기면 진통해열제를 복용해 경과를 지켜볼 피룡가 있습니다.

 

또 39도 이상 고열이 발생하거나 일상을 방해할 정도로 심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안전합니다.

 

KBS 뉴스

 

 

5. 백신 접종 전후 음주 여부


사실 '코로나19' 백신과 음주 간 상관관계를 명확히 규명된 연구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백신 접종 전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확실한 지침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 전과 후에는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과도한 음주는 백신의 향체 형성에 방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술을 마시게 되면 면역체계를 포함한 생물학적 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을 주기 때문에 백신 효과를 위해서라도 백신 전후 금주하는게 좋습니다.

 

 

*자료 참고 : 국내 언론사 보도와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

 

 

AZ 백신 '50세 미만' 접종 금지...기존에 이미 맞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AZ 백신 '50세 미만' 접종 금지...기존에 이미 맞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방역당국이 앞으로 50세 미만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AZ) 예방백신 접종을 금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50

zamong-meow.tistory.com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월요일(12일)부터 수도권 3인 모임 금지된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월요일(12일)부터 수도권 3인 모임 금지된다 우려가 결국 현실이 됐습니다.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돼 시행하게 

zamong-meow.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