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만화책방에 가서 돈을 주고 종이로 된 만화책을 봤다면 요즘에는 시간과 장소 구애없이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웹툰을 볼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물론 유료 웹툰도 있지만 네어버나 다음 웹툰에는 매주 요일별로 다양한 장르의 웹툰들이 무료로 올라오고 우리는 이를 봅니다.
웹툰 시장은 급성장하면서 K팝과 K드라마 못지 않은 한류 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그럴 수 있는 것이 바로 웹툰의 드라마화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드라마를 만든 드라마들이 실제 성공한 사례가 잇따르면서 웹툰의 드라마화는 가속도를 붙은 양상인데요.
뿐만 아니라 단순히 드라마화를 뛰어넘어 영화로도 제작되고 시리즈로 공개돼 천만 영화에 등극하는 등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들이 이제는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은 형국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실제 매일 꼬박 꼬박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챙겨보고 있는 입장에서 즐겨보던 웹툰이 드라마화로 만들어지면 사실 기대반과 우려반이 밀려옵니다.
팬들마다 요구하는 사항은 다르겠지만 일부 웹툰 원작 드라마의 경우는 줄거리는 물론 캐릭터까지 바꿔서 실패한 경우도 있기에 더더욱 웹툰의 드라마화는 분명 성공이 보장된 매력적인 소재이긴 하지만 어떻게 드라마로 연출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좌우되기에 아무나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장르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려를 넘어 초대박난 웹툰 원작 드라마들이 있었으니 오늘은 웹툰 원작으로 드라마 만들었더니 시청률 대박난 드라마 작품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포주의, 일부 줄거리가 포함돼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vN '치즈인더트랩' - 원작 순끼, 네이버 웹툰 '치즈인더트랩'
2016년 1월 4일부터 방송돼 그해 3월 1일 종영한 16부작 tvN '치즈인더트랩'은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 7.1%를 기록한 작품입니다.
네이버 웹툰 순끼 작가의 원작 '치즈인더트랩'을 드라마한 작품으로 주인공 유정 역에 박해진이 캐스팅돼 화제를 불러모았었습니다. 박해진이 극중 유정과 닮아도 너무 닮았기 때문에 드라마 제작될 경우 캐스팅 0순위였기 때문이었습니다.
홍설 역에는 김고은, 백인호 역에는 서강준, 백인하 역에는 이성경, 권은택 역에는 남주혁 등등이 캐스팅된 tvN '치즈인더트랩'은 중바부를 넘어가고 남자 주인공인 유정의 분량이 조연 보다 줄어들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었습니다.
탄탄한 원작과 배우들의 호연, 속도감 있는 전개, 독특한 색감의 화면부터 배경음악까지 '웰메이드'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이 작품은 아쉽게도 결말이 엉망으로 끝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 시청률 7.1%를 기록하는 등 나름 선방을 했었지만 팬들에게는 아쉬움으로 가득한 드라마가 됐습니다.
2. tvN '미생' - 원작 윤태호, 다음 웹툰 '미생'
윤태호 작가가 다음 웹툰에서 연재해 많은 이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웹툰 '미생'은 바둑 밖에 몰랐던 주인공 장그래의 바둑과 직장인들의 애환을 절묘하게 연결시켜 호평 받은 작품입니다.
바둑이 인생의 모든 것이었던 장그래가 프로입단 실패한 뒤 냉혹한 현실에 던져지면서 겪는 이야기를 그린 '미생'은 임시완이 장그래 역을, 이성민이 오상식 역을, 강소라와 강하늘이 각각 안영이와 장백기 역을 맡았었죠.
이 드라마는 2014년 10월 17일 방송돼 그해 12월 20일 20부작으로 종영했으며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 8.2%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캐릭터 비중이 주인공에게만 쏠리지 않았고 각 캐릭터들이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를 갖고 있어 시청자들의 폭풍 공감대를 일으키게 하는 등 사랑을 한몸에 받았는데요.
드라마 '미생'은 한국 드라마 전형적인 흥행 공식을 따르지 않았음에도 웹툰 원작으로 성공한 드라마 사례로 계속 언급되고 있습니다.
3. OCN '경이로운 소문' - 원작 장이, 다음 웹툰 '경이로운 소문'
악귀 사냥꾼 카운터들이 국숫집 직원으로 위장해서 지상의 악귀들을 물리치는 한국형 히어로물인 '경이로운 소문'은 2020년 11월 28일부터 2021년 1월 24일까지 방송된 OCN 토일 드라마입니다.
다음 웹툰이 원작으로 수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기도 한데요. 이 드라마는 기대와 달리 원작을 완벽하게 옮겨놓은 듯한 높은 싱크로율과 배우들의 몸을 아끼지 않는 열연으로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 11%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OCN 개국 이래 처음으로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하늘을 찌른 작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드라마 후반부에서 제작진과 작가의 의견 마찰로 연출자가 대본을 직접 집필하고 작가가 교체되는 등 이야기 전개가 이상해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또한 방송 종영 이후 시즌2 제작을 확정 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이로운 소문' 시즌2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4. JTBC '이태원클라쓰' - 원작 광진, 다음 웹툰 '이태원 클라쓰'
2020년 1월 31일부터 2020년 3월 21일까지 JTBC에 방영된 16부작 드라마로 다음 웹툰 '이태원 클라쓰'를 원작으로 한 작품입니다.
박새로이 역에 박서준, 조이서 역에 김다미, 장대희 역에 유재명 등이 열연했는데요. 불합리한 세상 속에 고집과 객기로 뭉친 청춘들의 반란을 그렸습니다.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 16.5%를 기록하며 큰 사랑을 받은 '이태원 클라쓰'는 극중 박새로이컷이 유행을 불러 일으키기까지 했는데요.
하지만 기대감이 너무도 컸던 탓일까요. 용두사미 결말에 혹평이 이어지는 등 잘 나가다가 힘 빠진 엔딩으로 시청자들을 실망 시키기도 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진들의 연기와 연출 등이 환상의 호흡을 맞춰 아시안 텔레비전 어워즈(ATA)에서 드라마 작품상(Best Drama Series)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5. KBS 2TV '고백 부부' - 원작 미티, 구구, 네이버 웹툰 '한번 더 해요'
장나라와 손호준 주연의 2017년 10월 13일부터 2017년 11월 18일까지 방송된 KBS 2TV '고백 부부'는 12부작 작품으로 네이버 웹툰 '한번 더 해요'를 원작으로 합니다.
19금 웹툰이기도 한 '한번 더 해요'는 선정적일 뿐만 아니라 야한 장면이 그려질 정도로 수위가 다소 높은 웹툰이기도 했는데요.
웹툰 '한번 더 해요'는 결혼 8년차 권태기 부부 성대광과 유선영의 타임슬립이 주된 이야기입니다. 대학시절 캠퍼스 커플로 결혼까지 골인했지만 육아 등 지독한 현실에 서로 지쳐버린 권태기 부부.
대학동창 모임을 마치고 술에 취한 두 사람이 또 다시 부부 싸움을 하다가 20살로 돌아가게 됐고 보란 듯이 다른 연인을 만나며 심리전을 이어나간 작품입니다.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은 7.3%를 기록한 드라마 '고백 부부'는 마니아가 생겨날 정도로 많은 사랑을 한몸에 받았었습니다.
6. tvN '여신강림' - 원작 야옹이, 네이버 웹툰 '여신강림'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주경이가 밤낮으로 메이크업 스킬을 연마해 여신이 된다는 이야기를 그린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입니다.
2020년 12월 9일에 방송돼 2021년 2월 4일까지 방송된 16부작 드라마 '여신강림'은 이수호 역에 차은우가 캐스팅돼 실제 웹툰 주인공 외모와 똑닮은 싱크로율로 화제를 불러 모았었습니다.
임주경 역에는 문가영, 한서준 역에는 황인엽이 출연했습니다. 드라마는 닐슨코리아 기준 최고 시청률 4.6%를 기록하며 화제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주경과 수호는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며 더욱 굳건해졌습니다. 또한 추억이 가득한 만화방에서 만화책 들고 입 맞추는 등 과거 모습이 차례로 보여지며 행복하게 마무리 지었는데요.
원작인 웹툰 '여신강림'은 현재 네이버 웹툰상에서 높은 평점을 받으며 연재 중에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