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부선 논란 GTX-D 강남 직결 무산, 결국 '김용선'...서울 5호선 연장 검토

요즘 핫이슈

by 무엇이든 다 알려줌 2021. 6. 29. 18:25

본문

 

김부선 논란 GTX-D 강남 직결 무산, 결국 '김용선'...서울 5호선 연장 검토

 

 

지역 요구와 달리 노선이 대폭 축소돼 '김부선' 논란이 일었던 GTX-D 노선이 강남 직결 대신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김용선'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서부권 교통여권을 고려해서 서울 5호선 김포와 검단 연장 사업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확정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모두 119조 8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앞서 지난 4월 국토교통부는 4차 철도망 계획 초안을 발표했었는데 강남과 하남 직결을 원했던 지역 주민들의 바램과 달리 GTX-D 노선의 경우 김포 장기세어 부천 종합운동장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포함돼 주민들 반발이 거셌습니다.

반발이 일자 국토교통부는 확정안을 통해서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연계하는 한편 신도림역과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추가시켰는데요.

 

국토교통부



확정안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자면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는 한편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 노선을 공용해 용산역 등으로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GTX-D 노선의 강남 직결 무산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계획을 수용할 수 없다며 주말 차량 행진 시위 등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도 전해졌는데요. GTX-D 노선의 강남 직결 없이는 내년 대손도 없다는 것을 전제로 반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GTX-C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추가...현대건설 우협 선정·은마아파트 통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GTX 노선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실제로 GTX는 최고 시속이 200km에 달하고 평균 시속이 100km로 기존 지하철 보다 3배 가량 속

zamong-meow.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